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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.91인치 128X32 OLED 디스플레이 모듈은 디스플레이 출력 장치로 다양한 전자 기기에 적용할 수 있다.
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128X32pxel 이며, 사이즈는 0.91인치이다.
이 모듈은 주로 아두이노 보드, 라즈베리파이, 마이크로 컨트롤러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된다.
예를 들면 시계, 날씨정보, MP3 플레이어 정보표시 등과 같이 텍스트, 그래픽 및 도형을 출력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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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0.91인치 128X32 OLED 디스플레이 모듈을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여 문자 및 도형을 표시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.
우선 OLED 디스플레이 모듈을 아두이노에 다음과 같이 연결한다.
아두이노 | OLED 디스플레이 모듈 |
3.3V 또는 5V | VCC |
GND | GND |
A4 | SDA |
A5 | SCL |
다음은 Arduino IDE에 OLED 모듈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.
1. 아두이노 IDE에서 새로운 창을 연다.
2. 상단 메뉴에서 Sketch > Include Library > Manage Libraries 를 선택한다.
3. Library Manager 창이 열리면 검색창에 Adafruit SSD1306을 입력하고 설치를 진행한다.
4. Adafruit GFX Library를 설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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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브러리를 설치한 후 아래 코드를 아두이노에 업로드한다.
예제코드 :
#include <Wire.h>
#include <Adafruit_GFX.h>
#include <Adafruit_SSD1306.h>
// 화면의 너비와 높이 정의
#define SCREEN_WIDTH 128
#define SCREEN_HEIGHT 32
// 아두이노용 I2C 주소 설정 (기본값: 0x3C)
#define OLED_RESET -1 // 공유 리셋 핀 없음
Adafruit_SSD1306 display(SCREEN_WIDTH, SCREEN_HEIGHT, &Wire, OLED_RESET);
void setup() {
// 시리얼 통신 시작
Serial.begin(9600);
// 초기화 코드
if(!display.begin(SSD1306_SWITCHCAPVCC, 0x3C)) {
Serial.println(F("SSD1306 allocation failed"));
for(;;);
}
// 화면 초기화
display.clearDisplay();
// 텍스트 설정
display.setTextSize(1);
display.setTextColor(SSD1306_WHITE);
display.setCursor(0, 0);
display.println(F("Hello, world!"));
// 도형 그리기
drawShapes();
// 화면에 출력
display.display();
}
void loop() {
// 메인 루프는 비어 있음
}
void drawShapes() {
// 사각형 그리기
display.drawRect(0, 15, 10, 10, SSD1306_WHITE);
// 채워진 사각형 그리기
display.fillRect(30, 15, 10, 10, SSD1306_WHITE);
// 원 그리기
display.drawCircle(60, 20, 5, SSD1306_WHITE);
// 채워진 원 그리기
display.fillCircle(90, 20, 5, SSD1306_WHITE);
}
코드 설명 :
- #include <Wire.h>: I2C 통신을 위해 Wire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.
- #include <Adafruit_GFX.h> 및 #include <Adafruit_SSD1306.h>: Adafruit GFX와 SSD1306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.
- #define SCREEN_WIDTH 128, #define SCREEN_HEIGHT 32 :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설정한다.
- #define OLED_RESET -1: 리셋 핀을 설정한다. 리셋 핀이 사용되지 않으면 -1로 설정한다.
- #define SCREEN_ADDRESS 0x3C: 디스플레이의 I2C 주소를 설정한다. 일반적으로 0x3C이다.
- Adafruit_SSD1306 display(SCREEN_WIDTH, SCREEN_HEIGHT, &Wire, OLED_RESET): 디스플레이 객체를 생성한다.
- display.begin(SSD1306_SWITCHCAPVCC, SCREEN_ADDRESS) : 디스플레이를 초기화한다. 전압 변환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I2C 주소를 지정한다.
- display.clearDisplay(): 디스플레이 버퍼를 지운다.
- display.setTextSize(1), display.setTextColor(SSD1306_WHITE), display.setCursor(0, 0) : 텍스트 크기, 색상 및 커서 위치를 설정한다.
- display.print(F("Hello, world!")): 디스플레이에 문자열을 출력한다.
- display.display() : 버퍼 내용을 실제 디스플레이에 표시한다.
- drawShapes() 함수에서 다양한 도형을 그다.

이 예제를 통하여 0.91Inch 128X32 OLED 디스플레이 모듈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모형들을 표시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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